국립중앙과학관은 기초과학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느끼고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기초과학 체험행사인 슬기로운 과학생활을 10월 19일부터 11월 1일까지 2주간 온라인으로 개최한다.
‘슬기로운 과학생활’은 지난 9월 슬기로운 과학생활(화학편)에 이어 개최하는 과학문화행사로 국민이 기초과학에 대한 다양하고 창의적인 콘텐츠를 직접 만들고 함께 즐길 수 있도록 기획되었다.
또한, 대덕특구 내 기초과학 분야 정부출연연구기관과 협력하여 기초과학에 대한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번 행사는 기초과학 분야 중 ‘생명과학’을 주제로 ① 나만의 기초과학콘테스트, ② 과학자와의 대화, ③ 바이올로지 실험실, ④ 연구원이 궁금해, ⑤ 엉뚱한 과학실험, ⑥ 영화 속 과학이야기, ⑦ 기초과학 골든벨 등 다양한 콘텐츠들이 ‘슬기로운 과학생활 온라인 마당'에서 선보일 예정이다.
‘나만의 기초과학 콘테스트’는 국민들이 직접 만든 생명과학 관련 콘텐츠 영상*을 보고 좋아하는 콘텐츠에 투표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며 우수 영상 제작자 및 투표자에게 선물이 제공된다.
‘과학자와의 대화’는 10월 31일(토)과 11월1일(일) 오후 2시부터 ‘코로나19 백신’, ‘미세플라스틱은 어디로 갈까?’를 주제로 ‘한국생명공학연구원 과학자’와 실시간 질의응답 형식으로 진행된다.
‘바이올로지 실험실’은 ‘한국생명공학연구원 과학자’와 과학크리에이터인 ‘공돌이 용달‘이 작지만 큰 생명의 세계를 보여줄 재미있는 실험을 구현하였고 ‘연구원이 궁금해’는 한국생명공학연구원의 다양한 연구 활동 모습을 담았다.
‘엉뚱한 과학실험’은 과학크리에이터인 ‘1분과학’과 함께 인체의 신비 등 다소 엉뚱하지만 재미있는 실험을 보여줄 예정이며 ‘영화 속 과학이야기’는 우리가 몰랐던 영화 속 생명과학이야기를 ‘영화 속에 과학이 쏙쏙’의 저자 ‘최원석’ 교사가 들려줄 계획이다.
‘기초과학 골든벨’은 기초과학 상식을 겨뤄보는 온라인 퀴즈대회로 ‘기초과학연구원’과 공동으로 개최하며 9월 26일(토)부터 10월 31일(토)까지 예선을 통과한 참가자를 대상으로 11월 1일(일) 결선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다양한 이벤트를 통해 참가자에게 선물이 제공된다.
국립중앙과학관 유국희 관장은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등 첨단 과학기술이 이끄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이러한 과학기술의 발전에 기본이 되는 기초과학을 이해하고 중요성을 알릴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사진제공=과학기술정보통신부
윤창명
기자
많이 본 뉴스
최신 뉴스
- 장생포 고래를 품다…장생 아트플렉스 설계공모 '웨일 프레임' 당선
- 해수부, 연안크루즈 체험단 18팀 모집…부산~제주 3박 4일 일정
- 포천시, '2025년 에너지자립마을 조성사업' 협약 체결
- 주광덕 남양주시장, 도농고 진로 특강서 '꿈과 희망의 메시지' 전달
- 2025년 4월 수출 582억 달러…3개월 연속 증가세 이어가
- 2025년 1분기 기업 무역실적, 대기업 중심 수출입 감소세
- 대변화 시작…신길2구역, 도심 공공주택 복합사업으로 명품 주거지 탈바꿈
- 2025년 4월 수출입 운송비용, 항로 따라 혼조세 보여
- 군포시, 주거취약계층 주거상향 지원사업 찾아가는 이동상담소 본격 운영
- 경기도의료원, 간호간병통합서비스로 보호자 없는 안심 병동 서비스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