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이신설경전철 운영에 서울시가 직접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우이신설경전철은 서울시 내 민간자본 경전철 1호 사업으로, 2017년 9월 개통해 우이동~성신여대~신설동까지 13개역에서 운행 중이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공공기관사업본부는 18일 오전 서울시청 앞에서 `우이신설경전철 시민 안전 대책 마련 및 서울시 직접운영 촉구 기자회견`을 열었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공공기관사업본부(이하 공공기관사업본부)는 18일 오전 서울시청 앞에서 `우이신설경전철 시민 안전 대책 마련 및 서울시 직접운영 촉구 기자회견`을 열고 민간사업자 특혜방식의 재구조화를 전면 재검토하고 공영화할 것을 주장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권수정 정의당 서울시의원, 안전한 우이신설경전철을 위한 시민모임 등이 함께 했다.
30년간 우이신설경전철의 관리운영권은 시행사인 `우이신설경전철`에 맡겨진 상태다. 노조는 이들이 `다단계 민간위탁` 도시철도라고 강조했다. 시행사는 유지보수 수탁사인 `우진산전`에 운영 및 유지보수를 위탁하고, `우진산전`은 다시 자회사인 `우이신설경전철운영`을 설립해 재위탁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는 것이다.
또한, 노조는 "최근 잇따라 개찰구와 엘리베이터에서 승객 안전사고와 방화로 인한 화재 사고가 발생했지만, 안전담당 역무원이 없고 CCTV 모니터링 설비가 갖춰지지 않았다"며 부실 운영을 지적했다.
안전사고 발생 당시 우이신설경전철측은 사고 사실조차 몰라 사고 현장 안전대응을 하지 못했으며, 심지어 화재 상황에서는 비상대응계획과 상반되는 조치를 취한 것으로 알려졌다.
공공기관사업본부는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우이신설경전철에 대한 민간사업자 특혜방식 재구조화를 전면 재검토하고 공영화할 것을 주장했다.
노조는 이처럼 위험한 상황이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이유로 `1인 근무`를 꼽았다. 이 때문에 상주 역무원 없는 공백역사가 발생하며, 역무실에서 상황을 살펴보고 사고 시 바로 대응 할 수 있는 안전 CCTV 모니터링 설비도 갖춰지지 않았다는 것이다.
공공기관사업본부는 "우이신설경전철이 승객의 안전보다 돈을 우선순위에 두고 안전을 비용으로 바라본다"며 또한 "우이신설경전철 노동자들은 서울시 생활임금에도 못 미치는 저임금과 열악한 처우로 신음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안전 인원 충원과 안전설비 마련 그리고 노동자들의 처우 개선이 되지 않는다면 승객과 노동자의 안전할 권리를 위협하는 악순환은 계속될 수밖에 없다"고도 경고했다.
아울러 이들은 "경전철이라고 승객 안전과 노동자의 안전이 다른 도시철도에 비해서 가벼울 수 없다"고 지적하며 서울시가 직접 안전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공공기관사업본부는 기자회견을 통해 ▲안전 설비 구비 및 적정 수준 안전 인원 충원 ▲높은 노동강도·낮은 처우 즉각 개선 ▲민간사업자 특혜 재구조화 재검토 ▲서울시 직접 운영 등을 촉구했다.
강석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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