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언론진흥재단은 뉴스 문해력과 비판적 사고를 기르기 위한 미디어 교육 프로그램으로 ‘제6회 뉴스읽기 뉴스일기’와 ‘제7회 청소년 체커톤 대회’를 개최하고, 참가자를 모집한다고 14일 밝혔다.
'제6회 뉴스읽기 뉴스일기' 포스터
‘뉴스읽기 뉴스일기’는 다양한 뉴스를 읽고 이에 대한 생각을 일기 형식으로 정리해 제출하는 공모전으로, 어린이부터 성인까지 전 국민이 참여할 수 있다.
4월 7일부터 시작된 이번 공모전은 7월 31일까지 30회 이상 뉴스 일기를 작성해 온라인으로 제출하면 접수가 완료된다.
우수 참가자 77명을 선정해 총 5,600만 원의 상금을 시상하며, 뉴스 읽기 활동이 활발한 학교 3곳에는 총 500만 원 상당의 간식도 지원할 예정이다.
‘청소년 체커톤 대회’는 초등학생부터 대학생까지 참여 가능한 팀 단위 정보검증 경연 프로그램이다. 올해 주제는 ‘환경’으로, 참가자들은 관련 정보를 수집하고 사실 여부를 검증한 뒤 보고서와 콘텐츠를 제작해 제출해야 한다.
2~4명이 한 팀을 이뤄 대회 공식 누리집을 통해 5월 22일까지 신청할 수 있으며, 예선과 본선을 거쳐 총상금 3,400만 원 규모의 시상이 이뤄진다. 대상 수상팀에는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과 상금 300만 원이 수여된다.
두 행사는 11월 중 열리는 미디어교육 특별주간 ‘2025 미리(ME:LI) 3일’에서 시상식이 함께 열릴 예정이다.
문체부는 “이번 행사를 통해 뉴스에 대한 분별력, 허위 정보에 대한 비판적 사고 능력 등 국민의 미디어 이해력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며 많은 참여를 독려했다.
성창하
기자
많이 본 뉴스
최신 뉴스
- 장생포 고래를 품다…장생 아트플렉스 설계공모 '웨일 프레임' 당선
- 해수부, 연안크루즈 체험단 18팀 모집…부산~제주 3박 4일 일정
- 포천시, '2025년 에너지자립마을 조성사업' 협약 체결
- 주광덕 남양주시장, 도농고 진로 특강서 '꿈과 희망의 메시지' 전달
- 2025년 4월 수출 582억 달러…3개월 연속 증가세 이어가
- 2025년 1분기 기업 무역실적, 대기업 중심 수출입 감소세
- 대변화 시작…신길2구역, 도심 공공주택 복합사업으로 명품 주거지 탈바꿈
- 2025년 4월 수출입 운송비용, 항로 따라 혼조세 보여
- 군포시, 주거취약계층 주거상향 지원사업 찾아가는 이동상담소 본격 운영
- 경기도의료원, 간호간병통합서비스로 보호자 없는 안심 병동 서비스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