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난문자 서비스 개선… 글자 수 확대·중복 발송 방지

박성준 기자

등록 2025-02-13 16:31

2월 14일 ‘재난문자방송 운영협의회’ 개최… 개선방안 논의

글자 수 90자→157자로 확대… 재난 정보 상세 안내 가능

중복·반복 발송 방지, 문자방송체계 세분화 추진

행정안전부는 2월 14일 ‘재난문자방송 운영협의회’를 열고 재난문자 서비스 개선 방안을 논의한다고 밝혔다. 이번 개선안은 국민이 보다 신속하고 정확한 재난정보를 받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조치로, 글자 수 확대, 중복·반복 발송 방지, 문자방송체계 개편 등이 포함됐다.

 

행정안전부는 14일 '재난문자방송 운영협의회'를 열고 재난문자 서비스 개선 방안을 논의한다.

우선, 재난문자의 글자 수 제한을 기존 90자에서 157자로 확대해 재난 상황, 대피 방법, 유의사항 등을 더욱 상세히 안내할 수 있도록 한다. 이 조치는 2025년 일부 지자체에서 시범 운영한 뒤 2026년부터 전국 확대 적용될 예정이다.

 

또한, 중복·반복 발송을 방지하기 위해 필터링 기능을 도입해(2025년 3분기 적용) 불필요한 문자 발송을 차단한다. 이를 통해 재난문자로 인한 국민의 피로감을 줄이고, 꼭 필요한 정보만 제공하는 체계를 마련할 방침이다.

 

아울러, 현재 2종으로 운영되는 재난문자방송 체계를 4종으로 세분화해 사용기관별 역할과 책임을 명확히 한다. 현재 재난문자에는 민방공 경보 및 실종 경보도 포함돼 있어 운영 주체 간 혼선이 발생할 수 있는 만큼, 이를 체계적으로 정리해 정보 전달의 정확성을 높일 계획이다.

 

행정안전부는 이 같은 개선안을 바탕으로 재난·방재, 정보통신, 언론·미디어, 한국어 등 분야별 전문가 자문단을 운영해 정책 이행 완성도를 높일 예정이다.

 

이한경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은 “재난문자는 이제 국민에게 중요한 정보 제공 수단으로 자리 잡았다”며 “앞으로도 국민이 꼭 필요한 재난정보를 빠르고 정확하게 받을 수 있도록 서비스를 지속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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