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2025년까지 광역교통시설 사업에 약 7조 1000억원을 투자해 광역철도 41개, 광역도로 25개, 광역BRT 12개, 환승센터 44개 등 광역교통시설 총 122개의 대도시권 광역교통시행계획을 발표했다.
수도권 광역철도 계획도 (자료=국토교통부)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향후 5년간의 권역별 광역교통망 계획 등을 담은 `제4차 대도시권 광역교통시행계획안`이 심의를 거쳐 최종 확정됐다고 6일 밝혔다.
이를 통해 권역별 광역교통시설 및 통행 현황, 장래 여건 진단에 기초한 권역별 추진전략, 광역교통망 구축‧운영 계획이 확정됐다.
수도권의 경우, 광역급행철도 및 광역BRT 등 광역교통 인프라를 확충하고, 광역버스 준공영제 확대를 통해 대중교통 공공성을 강화한다.
이에 기존 및 신규 수도권 광역급행철도의 적기 추진, 인천2호선 고양연장, 동부BTX 및 서부BTX 등 신규 광역교통시설사업을 선정했다.
아울러, 신도시 광역교통 개선대책을 적기에 추진하고 광역급행철도와 연계해 환승센터를 구축하는 한편, 합리적 광역교통 요금체계도 확립할 계획이다. 청량리역 환승센터 및 서울역 환승센터 등 신규사업도 추진한다.
다음으로 부산‧울산권은 일반철도의 광역철도 활용 및 신규 광역철도 추진 등 대중교통 중심의 광역교통 네트워크를 확충하기로 결정했다.
대구권의 경우, 광역철도 확충 및 대중교통 환승‧연계체계 강화, 광역도로 신설‧확장 등을 통한 소통애로 구간 개선을 추진한다. 대구‧경북 광역교통 거버넌스 구축 및 광역교통 모니터링 전담기관 도입도 검토할 계획이다.
광주권은 신규 광역철도 추진, 광역버스체계 및 통합요금제 도입 등을 통해 대중교통 중심의 광역교통 네트워크를 확충한다. 광역교통 이용자의 환승 편의 증진을 위해 기존 도시철도역사 중심의 환승 및 연계교통망 구축 등 지역 간 이동성도 강화할 계획이다.
대전권은 광역철도, 광역도로, 광역BRT, 광역환승센터 등 전반적인 인프라 확충을 통해 원활한 광역교통체계를 구축한다. 광역버스 확대 및 광역교통 요금체계 구축, 새로운 기술을 적용한 통합교통서비스 도입도 검토할 예정이다.
두 번째로 시행계획에 반영된 광역교통시설은 총 122개로 광역철도 41개, 광역도로 25개, 광역BRT 12개, 환승센터 44개 등이다.
오는 2025년까지 광역교통시설 사업에 대해 국비기준 약 7조 1000억원이 투자될 계획으로 제3차 대도시권 광역교통시행계획 대비 3조원 이상 국비 투자규모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끝으로 광역교통망 구축과 함께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광역교통 개선을 위해 광역교통 운영 및 제도개선 과제를 선정‧추진한다.
정부는 광역버스 준공영제 확대, 저비용‧고효율의 S-BRT 구축(계양‧대장 지구, 창원 S-BRT 등) 및 주요 간선도로에 이동식 중앙 분리대를 활용한 BTX를 도입할 방침이다.
이와 더불어 2023년 GTX-A 등 주요 철도역 등에 환승센터 구축, GTX-B‧C 청량리역 수평 환승체계 확산 등 이용자 중심 환승체계 마련, 환승역에서의 환승 편의 제고를 위한 환승 기능 검토를 강화한다.
알뜰교통카드 이용지역도 기존 서울‧충청‧제주에서 2022년까지 전국으로 확대된다. 아울러 통합요금제 지방 대도시권 확대, GTX 개통 등에 대응한 지속 가능한 광역교통요금체계 마련할 계획이다.
한편, 일정규모 이상 상업‧업무용 개발사업 개선대책 수립 추진, 사업 단계별 협의 지연등 사업 지연시 대광위 중재‧조정 강화, 광역교통 특별대책지구제도 적극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노선버스, BRT 등 대중교통 친환경차량 전환 추진, 트램, 트램-트레인 등 신교통수단 적극 도입하고 공유형 퍼스널 모빌리티와 광역교통 연계강화도 예정이다.
이윤상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광역교통정책국장은 "제4차 광역교통시행계획에 따른 광역교통시설 확충 및 운영체계 개선이 추진될 경우 대도시권내 출퇴근 시간 단축 등 광역교통문제가 크게 완화되고, 지역별 중점 사업 추진을 통해 국가균형발전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제4차 대도시권 광역교통시행계획`은 이번 주 중으로 관보에 고시될 예정이다.
강석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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