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2일 월요일부터 중구 관내 모든 동주민센터에서 무인민원발급기를 24시간 운영한다. (사진=중구)
중구가 관내 모든 동주민센터에 무인민원발급기를 설치하고 11월 2일 월요일부터 운영을 시작한다고 전했다. 이로써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민원서류 발급이 가능해진다.
구는 회현동, 필동, 장충동, 광희동, 다산동, 약수동, 청구동, 신당5동, 동화동, 중림동 10개동 주민센터의 외부에 무인민원 발급부스를 설치해 365일 24시간 상시 운영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각 부스에는 CCTV와 무인경비 시스템을 설치해 야간 이용시 안전장치도 확보한다.
중구청 관계자는 "청사 이전 및 리모델링 계획 등 외부에 부스 설치가 어려운 5개 주민센터에는 청사 내부에 무인민원발급기를 들여 우선 운영 후, 설치여건이 조성되면 외부로 옮겨 365일 24시간 상시 운영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발급받을 수 있는 서류는 모두 80여종으로, 신분증 없이 지문 확인만으로 주민등록 등·초본, 가족관계증명서, 국세, 지방세 증명서 등 각종 서류를 발급받을 수 있다.
구는 지난 6월, 비대면 업무 활성화를 위해 '서울특별시 중구 수수료 징수 조례'를 개정해 무인민원발급기로 발급되는 서류의 80%를 상회하는 주민등록등초본과 가족관계증명서를 무료 발급으로 전환했다. 무인민원발급기를 이용한 서류 발급량이 수수료 개정 전후 주민등록등초본은 30%, 가족관계증명서류는 255%나 증가했다.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일상생활이나 업무처리의 비대면 방식이 급격히 증가하면서, 주민센터를 방문해서도 무인민원발급기를 찾는 민원인들이 많았다"며, "앞으로 무인민원발급존 내부를 수시로 소독하고 손소독제 등을 비치해 코로나19 예방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구는 무인민원발급기 설치와 더불어 각 동주민센터마다 '주민 자유이용 창구'를 설치할 예정이다. '주민 자유이용 창구'에서는 정부24 전용PC를 설치해 USB에 인증서만 담아오면 주민들이 사이트에 접속해 자유롭게 서류를 발급받거나 출력을 할 수 있는 곳이다. 인터넷 사용도 가능하다.
구는 무인민원발급기 같은 비대면 업무 확대를 통해 민원업무를 덜고 그로 인해 절약되는 행정력을 청소, 주차, 공원관리, 도서관 운영 등 주민들이 일상생활에서 피부로 체감할 수 있는 곳에 투자해 공공서비스 영역을 보다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서양호 중구청장은 "앞으로도 민원행정은 주민의 편의를 증진시킬 수 있는 효율적인 방향으로 개선하겠다. 보다 양질의 공공서비스 제공을 위해 민원행정 혁신 사업을 꾸준히 발굴하고 주민ㆍ생활 밀착형 사업 기능은 더욱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성창하
기자
많이 본 뉴스
최신 뉴스
- 장생포 고래를 품다…장생 아트플렉스 설계공모 '웨일 프레임' 당선
- 해수부, 연안크루즈 체험단 18팀 모집…부산~제주 3박 4일 일정
- 포천시, '2025년 에너지자립마을 조성사업' 협약 체결
- 주광덕 남양주시장, 도농고 진로 특강서 '꿈과 희망의 메시지' 전달
- 2025년 4월 수출 582억 달러…3개월 연속 증가세 이어가
- 2025년 1분기 기업 무역실적, 대기업 중심 수출입 감소세
- 대변화 시작…신길2구역, 도심 공공주택 복합사업으로 명품 주거지 탈바꿈
- 2025년 4월 수출입 운송비용, 항로 따라 혼조세 보여
- 군포시, 주거취약계층 주거상향 지원사업 찾아가는 이동상담소 본격 운영
- 경기도의료원, 간호간병통합서비스로 보호자 없는 안심 병동 서비스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