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나항공조종사노동조합(위원장 최도성, 이하 ‘조합’)이 임단협 승리를 위한 1차 투쟁집회 및 결의대회를 진행했다.
아시아나항공조종사노동조합이 17일 임단협 승리를 위한 1차 투쟁집회 및 결의대회를 진행했다.
이날 집회는 17일 오전 10시부터 김포공항 국내선 청사에서 개회선언을 시작으로 여의도 산업은행 본점까지 지하철로 이동 후 연설 및 결의문 낭독과 투쟁의식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집회에는 조합 소속 조종사들이 제복을 입고 시위에 참여했다.
조합은 코로나 기간 항공산업의 위기극복과 노사 간 상생을 위해 무급휴직, 임금삭감 등 피나는 고통을 견뎌온 직원들의 희생과 헌신을 외면하고 있는 아시아나항공 경영진을 규탄하며, 주 채권단인 산업은행의 불법적인 임금협상 개입의 즉각 철회를 요구했다.
또한 ‘런던 승객 수하물 미탑재 비행’, ‘기내식 도자기로 인한 승객 부상’, ‘기내식 유통기한 위반’ 등 최근 벌어지는 아시아나항공의 크고 작은 안전문제에 대한 대책마련과 재발방지를 위한 노력 등을 촉구했다.
아시아나항공조종사노동조합이 17일 임단협 승리를 위한 1차 투쟁집회 및 결의대회를 진행했다.
앞서 조합은 회사의 일방적인 임금협상안 고수에 협상결렬을 선언하고, 5월 10일 서울지방노동위원회(이하 ‘지노위’)에 노동쟁의 조정을 신청했다. 이에 따라 25일까지 서울지노위의 2~3차례 조정 절차를 거쳐 노사 간 합의안을 도출하게 된다. 이 조정마저 결렬되면 조합은 합법적인 쟁의권을 획득하고, 무기한 투쟁에 돌입하게 된다.
한편 아시아나항공 직원들은 지난 20년 초반 코로나19로 인한 휴직실시 이후 현재까지 3년여간 최고 50%에 육박하는 임금삭감을 견뎌왔으나, 회사는 21-22년 1조2천억원의 역대급 영업이익을 올리며 흑자로 전환했다.
작년 10월부터 시작된 2019-2022 임금협상에서 조합은 최초 12.5%의 임금인상률을 제시하였으나, 회사는 3년(19-21) 동결, 22년만 2.5%라는 임금인상률을 제시했다. 이에 조합은 회사의 제안을 일부 수용하여 3년(19-21) 동결, 22년 10%의 임금인상률을 제시했다. 그러나 회사 측은 여객수요 회복 둔화, 경영환경 악화 등을 이유로 최초 인상안만 고수했다.
아시아나항공조종사노동조합이 17일 임단협 승리를 위한 1차 투쟁집회 및 결의대회를 진행했다.
조합은 4년간 물가상승률(단순 합계 8.5%)과 동종업계 임금인상률(10~13%)을 고려하면 3년 동결, 1년 2.5%라는 임금인상률은 사실상 임금 하락으로, 회사가 직원들의 삶과 경제적 존엄성을 무시하는 행태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조합은 "대한항공의 경우 22년분 임금 10% 인상 및 성과금 300% 지급, 티웨이 13%, 진에어 10%(잠정합의), 제주항공 두 자릿수 이상으로 협의 중 등 아시아나항공보다 실적이 좋지 않았던 회사들도 직원들의 고통분담에 대한 보답과 치솟는 물가를 반영하여 임금을 인상했다"고 지적했다.
전기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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