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대도시권 내 광역철도 연장이 3배 이상 확대돼 주요 선진국 수준의 편리한 광역교통망이 구축되며, 광역버스 혼잡이 사라지고 수소·전기 광역버스로의 100% 전환 등 광역교통 서비스가 대폭 개선된다.
미래형 환승센터 모습 (자료=국토교통부)국토교통부(이하 국토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향후 20년간 광역교통의 목표와 추진전략을 제시하는 `제2차 대도시권 광역교통기본계획`을 마련해 `국가교통위원회` 심의를 거쳐 최종 확정될 것이라고 밝혔다.
`제2차 대도시권 광역교통기본계획`은 `여유로운 일상과 권역의 상생발전을 이끄는 광역교통`이라는 비전을 토대로 향후 교통수요에 대한 전망과 미래 메가트렌드를 고려해 ▲광역통행 기본권 확보를 위한 인프라 확충 ▲이용자 중심의 광역교통 운영체계 개선 ▲친환경·스마트 교통시스템 구축 ▲광역교통체계의 지속가능성 확보 추진전략 및 과제를 제시했다.
우선, 선진국 수준의 대도시권 광역철도망을 구축하고 도로의 간선기능을 회복해 대도시권 내 30분대 생활권을 실현한다. 또한, 저비용 고효율 교통수단과 환승센터를 확충해 편리한 대중교통 이용환경을 조성한다.
아울러, 이용자 중심의 광역교통 운영체계 개선을 위해 광역버스의 공공성을 강화하고 서비스 수준을 향상해 이용자의 편의를 제고한다.
이와 더불어 다양하고 합리적인 광역교통 요금체계를 구축하고 이용자 중심의 광역교통 서비스 평가도 도입한다.
친환경·스마트 교통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탄소 중립 선도 친환경 교통시스템을 구축한다.
올해부터 운행을 시작한 2층 광역전기버스 운행대수를 2040년까지 600대로 확대하는 등 2040년까지 광역버스를 수소·전기 등 친환경 연료 차량으로 100% 전환하고, 환승거점 내 친환경 충전시설 및 범부처 R&D를 통한 수소트램 등 친환경 교통수단을 도입한다.
또한, 자율주행 기술 발전 수준에 따라 자율주행 실증 서비스를 거쳐 2025년부터 자율주행 BRT 및 광역버스를 단계적으로 상용화하고 철도·광역버스까지의 접근성 제고를 위한 자율주행 셔틀을 2026년 도입하는 등 새로운 광역교통 기술을 도입한다.광역권 통합교통서비스 개념도 (자료=국토교통부)국토부는 광역교통체계의 지속가능성을 확보하기 위해 선제적 광역교통대책 등으로 교통 불편을 최소화하고 빅데이터 및 광역교통 거버넌스를 활용해 정책의 신뢰도를 제고한다.
이번 `제2차 대도시권 광역교통기본계획`에서 제시된 목표와 추진전략은 5년 마다 수립되는 대도시권 광역교통시행계획과 부문별 계획을 통해 구체화된다.
아울러, 국토공간계획과 광역교통계획 간 유기적인 결합을 촉진하고, 초광역 경제·생활권 조성을 위한 광역교통망 조성 및 지역 특성에 맞는 맞춤형 교통체계 구축 등 지역 주도의 `초광역 협력`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김규현 대도시권광역교통본부장은 "이번에 제시한 비전과 중장기 추진전략을 기반으로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대도시권 광역교통 정책을 일관성 있게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제2차 대도시권 광역교통기본계획`은 29일 관보에 고시될 예정이다.
대도시권 광역교통 미래상 (자료=국토교통부)
강석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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