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최초의 전기굴절버스가 오는 23일부터 세종시에서 운행된다.
차선이탈경고장치 등 첨단 안전시설과 자동식 휠체어 고정장치 등 편의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한 번 충전으로 최대 200km이상 주행이 가능하다.
기존 BRT버스와 동일한 요금으로 이용할 수 있다.
전국 최초의 전기굴절버스, 23일부터 세종시에서 타세요 국토교통부 대도시권 광역교통위원회,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세종시는 전국최초로 한 번에 최대 84명까지 운송이 가능한 대용량교통수단인 전기굴절버스가 세종시에서 운행된다고 밝혔다.
운행개시에 앞서 1.22일 세종시 대평동 버스충전센터에서 세종시장 및 시의회 의장, 대광위 위원장, 행복청장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통행사를 가졌다.
참석자들은 전기굴절버스 개통 환영행사 직후, 전기굴절버스에 승차해 약 2.1km 구간을 시승하면서 전기굴절버스에 적용된 다양한 기술력 및 승차감 등을 직접 체험했다.
이번에 전국 최초로 도입되는 전기굴절버스는 정원 84명, 1회 완충으로 최대 200km이상 주행이 가능하고 승하차용 출입문은 3개소가 적용됐다.
전기굴절버스는 세종 내부순환선, 오송역-정부세종청사-반석역 간 광역노선에 각각 2대가 투입되어 운행된다.
이외에도, 차선이탈경고장치, 전자 제어 제동시스템, 전방장애물경고장치 등 첨단 안전시설과 자동식 휠체어 고정장치, 휴대폰 충전시설 등 다양한 편의시설도 구비되어 있다.
아울러 대광위는 S-BRT 시범사업 선정에 따른 “세종권 BRT 고급화‘ 일환으로 추진 중인 BRT 첨단정류장 설치, BRT 우선신호체계 시범사업 등도 차질 없이 추진할 계획이라고 전했다을 밝혔다.
스크린도어, 무선인터넷, 버스정보안내단말기, LED 광고시설 등을 설치하는 BRT 첨단정류장 사업은 세종시내 6개소 정류장에 시범 적용했으며 세종시내 BRT 운행 전 노선에 단계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BRT 통행속도 향상, 정시성 개선을 위해 횡단보도, 교차로 등에서 BRT 차량에 통행우선권을 주는 우선신호체계 사업도 경찰청 등 관계기관과 협의해 ‘20년부터 세종시 순환노선 구간별로 단계적으로 도입할 예정이다.
한편 오송역 서편 버스환승센터도 지난 16일부터 운영 중으로BRT 이용객들은 오송역에서 편리하게 세종권 BRT를 이용할 수 있다.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최기주 위원장은 “이번 전기굴절버스 운행으로 출퇴근 시간대 교통혼잡 해소 등 대중교통 이용 편의가 크게 개선될 것”이라며 “세종권 BRT가 명실상부한 우리나라 최고의 BRT가 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신미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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