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가 소형 크로스오버차량(CUV) 콘셉트카 '엔듀로(프로젝트명 HND-12)'를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현대차(회장 정몽구)는 2일 경기도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2015 서울모터쇼' 프레스데이 행사를 통해 소형 CUV 콘셉트카 '엔듀로', 국내 최초의 플러그인하이브리드(PHEV) '쏘나타 PHEV', 고성능 미드십 콘셉트카 'RM15' 등을 선보였다.
김충호 현대차 사장은 "불확실한 경영환경 속에서 미래에 대한 과감한 투자를 지속해 중장기 경쟁력을 높이고 글로벌 톱 브랜드로 도약할 것"이라며 "고객과 더욱 적극적으로 소통하며, 함께하는 기업, 고객에게 사랑과 신뢰를 받는 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해 모든 임직원들은 더 낮은 자세로 더 많이 듣고 문제가 생기면 바로 잡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차가 세계 최초로 공개한 소형 2도어 CUV 콘셉트카 '엔듀로'는 현대차 남양연구소에서 디자인한 12번째 콘셉트카다. 전장 4271mm, 전폭 1852mm, 전고 1442mm 등의 차체 크기다. 최고출력 260마력, 최대토크 36kg.m 등의 힘을 내는 2.0 T-GDi 엔진과 7단 더블클러치트랜스미션(DCT) 등을 적용했다.
전면 디자인은 현대차 고유의 헥사고날(육각형) 그릴을 하단부에 위치시켜 안정감있는 인상을 완성했다. 측면부는 차체를 가로지르는 캐릭터 라인을 통해 전면부의 볼륨감을 이어갔다. 전·후면 휀더 부분을 반광택 플라스틱 재질로 마감 처리함으로써 역동적이고 날렵한 CUV의 이미지를 갖췄다. 실내 디자인은 볼륨감 있고 역동적인 외관 디자인과 조화를 이룬다.
현대차는 이번 서울모터쇼에서 쏘나타 PHEV를 아시아 최초로 공개했다. 최고출력 156마력의 누우 2.0 GDI 엔진과 50kW 전기모터, 6단 자동변속기 등의 동력계통을 적용했다. 9.8kWh 리튬이온 폴리머 배터리를 장착해 순수 전기차(EV) 모드로만 약 40km 거리를 주행할 수 있다. 올 하반기부터 국내 판매를 시작해 내년부터는 연간 6000대 이상을 글로벌 시장에서 판매할 계획이다.
현대차는 지난해 부산모터쇼를 통해 첫선을 보였던 고성능 콘셉트카 '벨로스터 미드십(RM)'을 기반으로 고성능 기술과 내·외관 디자인을 다듬은 콘셉트카 'RM15'도 선보였다. RM15은 터보차저를 장착한 고성능 세타 2.0 GDI 엔진을 탑재해 최고출력 300마력, 최대토크 39kg.m 등을 힘을 낸다.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4.7초만에 도달한다.
현대차는 이번 모터쇼에서 승용관 5000㎡(약 1515평), 상용관 1500㎡(약 454평) 등의 전시 공간을 마련하고 승용 30대, 상용 12대 등 완성차 42대와 다양한 전시물을 선보인다.
이승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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