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이하 국토부)와 한국철도공사는 철도 이용 편의 개선을 위해 지자체와 협력해 철도·대중교통정보 연계서비스 사업을 추진한다고 8일 밝혔다.
밀양역 대중교통 연계 사례 (자료=국토교통부)철도·대중교통 정보연계서비스는 별도의 앱·포털사이트 이용 없이 철도예매 앱 '코레일톡'에서 철도역 중심의 버스노선과 탑승장소, 실시간 위치 등 목적지까지 환승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다.
그동안 철도이용객은 코레일톡에서 열차에 관한 정보를 얻었으나, 이제는 최종목적지까지 도달하기 위한 대중교통 통합정보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을 예정이다.
또한, 국토부와 한국철도공사는 철도대중교통 정보연계에만 국한하지 않고, 이를 보다 확장한 철도기반의 통합정보플랫폼(RaaS) 구축도 추진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철도와 지역의 다양한 대중교통 정보를 철도이용자의 수요에 기반해 종합적으로 제공함으로써 이용자에게 필요한 관광정보 등에 보다 쉽게 접근하고, 용이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대중교통정보 연계는 RaaS 1단계 서비스로 향후, 관광·지역행사 등 관광정보연계 2단계, 지역경제 활성화 도모를 위한 경제정보연계 3단계도 순차적으로 진행될 계획이다.
특히, 관광·경제정보연계는 일률적인 정보가 아닌 지자체에서 지역의 특성을 고려해 이용자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지자체와 협업모델로 만들어 갈 예정이다.
강희업 국토교통부 철도국장은 8일 지자체와 협력을 도모하기 위해 마련된 '철도와 대중교통 정보연계서비스 제공을 위한 협의회'에서 "이번 철도대중교통정보 연계를 시작으로 지자체와의 협업을 통해 보다 진화된 철도서비스를 제공하고, 800만명이 이용하는 코레일톡을 지역 홍보매체로 활용하는 등 다양한 상생발전 모델을 개발해 지역 발전에도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오석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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