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는 만 19세 이상 성인 6000명과 4학년 이상 초등학생 및 중・고등학생 3320명을 대상으로 '2021년 국민 독서실태'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2020년 9월부터 2021년 8월 31일까지 지난 1년간 성인의 연간 종합 독서율은 47.5%, 연간 종합 독서량은 4.5권으로 2019년에 비해 각각 8.2%p, 3권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종합독서율 (자료=문화체육관광부)
다만 20대 청년층의 독서율은 78.1%로 2019년에 비해 0.3%p 소폭 증가했고, 모든 성인 연령층과 비교해 높은 독서율과 많은 독서량을 보였다.
초·중·고교 학생의 경우 연간 종합독서율은 91.4%, 연간 종합독서량 34.4권으로, 전년 대비 독서율은 0.7%p, 독서량은 6.6권 감소했다.
종이책 독서율은 성인 40.7%, 학생 87.4%로 전년 대비 각각 11.4%p, 3.3%p 감소했다. 반면 전자책 독서율은 성인 19%, 학생은 49.1%로 2019년보다 각각 2.5%p, 11.9%p 증가 추세를 보였으며, 특히 학생과 20대 청년층을 중심으로 증가 폭이 커져 독서생활에서의 전자책 이용이 늘어난 것으로 파악됐다.
오디오북 독서율은 성인 4.5%, 학생 14.3%로 전년에 비해 성인은 1%p 소폭 증가했고, 학생은 4.4%p 하락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번에 처음으로 조사한 '코로나19 발생 이후 독서 생활 변화'에 대해, 성인은 대체로 큰 변화가 없다고 응답했으나, 학생의 경우 '독서량', '종이책 독서 시간'이 증가했다는 응답이 40% 이상이었다.
다만 실제 학생의 전체 독서량과 종이책 독서시간은 지난 조사와 비교해 증가하지 않아, 주관적 인식과 실제 독서생활과는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인들은 독서하기 어려운 가장 큰 이유로 '일 때문에 시간이 없어서'를 26.5%로 가장 많이 꼽았고 다음으로는 '다른 매체·콘텐츠 이용'이 26.2%를 차지했다.
전년에 가장 큰 장애요인으로 꼽았던 '다른 매체·콘텐츠 이용'의 응답 수치가 다소 하락했지만 학생들은 '스마트폰, 텔레비전, 인터넷 게임 등을 이용해서'를 가장 큰 독서 장애 요인으로 응답해 디지털 환경에서의 매체 이용 다변화가 독서율 하락에 영향을 주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지난 2년 사이 50세 이상 중장년층과 고령층의 종합 독서율 변화 추이를 살펴보면 50대는 35.7%로 전년 대비 9.2%p 하락, 60세 이상은 23.8%로 전년 대비 8.6%p 하락해 중장년·고령층의 독서율은 지속적인 하락세를 보였다.
지역 규모별로 살펴보면, 읍면 지역에 거주하는 성인의 종합 독서율은 대도시 거주자보다 22.3%p 낮았으며 독서량과 독서시간도 적게, 공공도서관 이용률 등도 낮게 나타났다. 반면 초·중·고교 학생의 경우 지역 간 주요 독서 지표의 격차는 크지 않은 것으로 조사됐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이번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영·유아부터 어르신까지 아우르는 생애주기별 독서 프로그램을 강화하고 '2022 청년 책의 해', '2022 대한민국 독서대전' 등과 연계한 독서문화 운동을 전개할 예정"이라며 "독서활동 소외계층에 대한 정책사업도 적극 개발하고 '제3차 독서문화진흥 기본계획'의 주요 정책 과제인 디지털책 콘텐츠 확산 지원 정책도 차질없이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은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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