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 서울시장은 1일과 2일(현지시간) 오스트리아 빈에서 유휴 철도부지를 활용한 공공주택 단지를 둘러보며, 다양한 계층이 함께 거주할 수 있는 고품질 공공임대주택을 미래 주택공급 정책의 핵심으로 삼겠다고 밝혔다.
존벤트피어텔 C.01 단지
오세훈 시장은 빈 중앙역 인근 ‘존벤트피어텔 C.01’과 노르트반호프 지구 내 ‘융에스 보넨’ 등 공공주택 단지를 방문해, 1~2인 가구와 청년·고령층이 혼합된 소셜믹스형 임대주택 현장을 살폈다. 이들 단지는 철도 유휴부지를 민관 협력으로 개발한 사례로, 다양한 평형대 주택과 공용공간, 교통 인프라, 커뮤니티 시설이 결합된 고품질 주거지를 제공하고 있다.
‘존벤트피어텔’은 약 44헥타르의 중앙역 철도부지를 활용해, 청년·신혼부부·어르신 등 다양한 계층이 거주하는 SMART 주택을 공급하는 대표적 공공주택 지구다. ‘노르트반호프’ 역시 약 85헥타르의 부지를 재개발해 주거·교육·녹지·생태 복원 공간이 유기적으로 연결된 복합 주거지로 조성 중이며, 장기 마스터플랜에 따라 2만여 명이 거주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오 시장은 현장을 둘러본 뒤 “서울에서도 다양한 계층이 함께 거주하고, 교통 접근성이 뛰어난 곳에 돌봄·의료·커뮤니티 기능이 결합된 고품질 공공임대주택을 확대해야 한다”며 “양적 공급을 넘어 질적 향상에도 집중할 것”이라고 밝혔다.
서울시는 2021년 이후 7만4천 호의 공공주택을 공급해왔으며, 장기전세(SHift), 청년안심주택, 서울형 공유주택 등 다양한 유형을 통해 주거 안정성을 높여왔다. 특히 고품질 임대주택 선도모델로 하계5단지를 재건축 중이며, 출산 인센티브를 적용한 장기전세Ⅱ(미리내집)도 1,589호 공급했다. 청년안심주택은 2만5천호, 신혼부부·어르신용 공유주택은 1,585호가 입주를 완료한 상태다.
서울시는 앞으로도 ‘지역상생리츠’ 등 민간 협력을 통한 안정적 재원 조달 방안도 검토하고 있으며, 빈 사례처럼 시민과 이익을 공유하는 구조를 도입하는 방안을 모색 중이다.
한편, 오 시장은 빈 중앙역과 마리아힐퍼 거리도 함께 방문해 ‘GO SEOUL’ 교통시설 디자인 전략 고도화와 걷고 싶은 도시 조성을 위한 공공디자인 개선 방안도 논의했다. 차량 통제 구간 운영, 자전거·보행자 분리 동선, 공공시설물 디자인 사례를 통해 서울형 도시환경의 고도화 방향을 구체화했다.
오 시장은 “공공주택의 질과 도시공간의 품질을 함께 끌어올려야 시민의 삶이 바뀐다”며 “시민의 눈높이에 맞춘 주거복지와 도시환경 혁신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이민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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