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장관 강호인)가 국내외 항공사들이 신청한 2017년 하계기간(2017.3.26~2017.10.28) 동안의 국제선과 국내선의 정기편 항공운항 일정표을 인가하였다고 밝혔다.
* 세계 대부분 나라들은 미주 등의 일광절약시간제(daylight saving time)에 따른 운항시각 변동과 계절적 수요에 탄력적 대처를 위해 1년에 2차례(동·하계) 일정을 조정함
이번 하계기간에는 국제선은 88개 항공사가 총 344개 노선에 왕복 주 4412회 운항할 계획이며 전년 하계와 대비하여 운항횟수는 주113회(약 +2.6%) 증가하였다.
국가별로는 중국이 전체 운항횟수의 약 28.4%(주 1343회)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였고 그 다음으로 일본 20.5%(주 971회), 미국 9.3%(주 442회) 등의 순이다.
중국의 경우 ’17.8월 기준으로 전년 대비 운항횟수가 주 26회 증가하였으나 ’17.4월 운항계획은 ’17.8월과 비교하여 주159회 감소한 주1184회가 운항될 예정이다.
’16년 하계 대비 운항횟수가 가장 많이 증가한 국가는 주 154회가 증가한 일본이고 다음이 홍콩(주 40회) 등의 순이다.
또한 우리나라 저비용항공사들의 운항횟수가 대폭 증가하였는데(전년 하계 주 892회 → 올해 하계 주 1143회) 이는 러시아, 동남아 등 하절기 항공시장 수요를 충족시키고 심화되는 저비용항공사 간 경쟁에 따라 기존노선 증편운항 및 신규 취항노선*이 확대된 결과로 분석된다.
* 저비용항공사 ’17년 하계 신규취항 노선(‘16년 하계대비)
(인천공항발) 구마모토, 기타규슈, 나가사키, 도야마, 시즈오카, 요나고 등/ (지방공항발) 후쿠오카
저비용항공사의 운항확대로 일정표(스케줄) 선택의 폭이 확대되고 운임이 인하되는 등 이용객의 편익이 증진될 것으로 기대된다.
국내선은 총 21개 노선에서 주 1935회를 운항하여 전년 하계기간 대비 운항횟수가 주74회(4.0%, 왕복기준) 늘어난다. 항공사별로 살펴보면 대형항공사인 대한항공과 아시아나가 전년 하계대비 주 13회(1.5%) 증편한 주 899회를 운항하며 저비용항공사는 주 61회(6.3%) 증편한 주 1036회를 운항한다.
13개 제주노선은 전년 하계대비 주 41회(2.7%) 증편한 주 1550회이며 저비용항공사 점유율은 59.2%로 전년 하계대비 0.9%p 증가하였다.
제주노선을 제외한 8개 내륙노선은 전년 하계대비 주 33회(9.4%) 증가한 주 385회를 운항한다. 국토교통부는 항공편을 이용하는 여행객과 화주들에게 26일부터 변경되는 (하계) 운항스케줄을 미리 확인할 것을 당부하였다.
이승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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