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안전속도 5030' 17일 전면 시행…안전한 교통·보행 환경 조성한다

오석훈 기자

등록 2021-04-13 15:24

보행자 통행 많은 도시부 제한속도 50km/h 이하 하향, 어린이 보호구역 및 이면도로 30km/h 이하 조정

제도 본격 시행 전 13일 '안전속도 5030' 실천 선포식 공공기관·민간단체 등 함께 개최

그동안 서울, 부산 등 일부 지역에서 시범사업으로 추진됐던 '안전속도 5030'이 오는 17일부터 전국 본격 시행된다.

 

안전속도 5030은 보행자 통행이 많은 도시부의 제한속도를 50km/h 이하로 하향하고, 어린이 보호구역 및 이면도로는 30km/h 이하로 조정해 보행 중 교통사고 사망자를 감축하는 등 안전한 교통·보행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추진된다.


국토교통부(이하 국토부), 행정안전부(이하 행안부), 경찰청은 제도 본격 시행에 앞서, 13일 '안전속도 5030' 실천 선포식을 공공기관·민간단체 등과 함께 개최했다.


본행사인 ‘5030 퍼포먼스’에는 국토부 장관, 경찰청장, 행안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을 포함해, 전 축구선수 이동국, 어린이, 고령자 등 공공·민간을 대표하는 8명의 교통안전 실천다짐과 이동국의 메시지 퍼포먼스가 이어졌다.


이어서 열린 ‘퀴즈로 알아보는 5030’ 토크콘서트에서는 온·오프라인 국민참여형 ‘OX 퀴즈’를 통해 교통법규 상식을 알아보고, 박지윤 전 아나운서 등 패널들이 교통사고 사례 및 해외 교통문화 등에 대해 자유롭게 의견을 나눴다.


특히, UN 권고사항인 도심 속도하향 정책은 OECD 37개 국가 중 31개 국가에서 이미 시행하고 있으며, 네덜란드·스위스·호주 등 많은 나라에서 교통사고 사망자가 10∼25%까지 감소하는 성과가 있었다는 점 등이 참석자들에게 전달됐다.

마지막으로, 교통안전 전문가와 시민단체·언론인 등이 참여하는 교통안전 전문가 토론회가 열렸으며, ‘보행자 최우선 교통문화 전환’을 주제로 진행됐다.


토론회에서는 '안전속도 5030' 시범사업 효과, 우리나라 교통정책·문화의 당면한 과제 및 나아가야 할 방향, 해외 교통안전 선진 문화 사례, ‘post-안전속도5030’ 등에 대한 다양한 논의가 이뤄졌다.

국토교통부, 행정안전부, 경찰청 관계자는 “오늘 실천 선포식을 통해 '안전속도 5030'이 본격 시행된다는 소식이 널리 알려지기를 기대하며, 국민 여러분들께서도 새로 시행되는 '안전속도 5030' 정책에 적극 참여 및 준수해 주시길 당부드린다”고 덧붙였다.

 

안전속도 5030 홍보 리플릿 (이미지=국토교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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