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이달부터 고용유지·저신용 소상공인에게 융자를 지원하는 사업을 순차적으로 진행한다.
중소벤처기업부(이하 중기부)는 12일부터 고용유지 시 금리를 인하하는 소상공인 고용연계 융자지원 사업 접수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집합금지·영업제한 또는 매출이 20% 이상 감소한 경영위기업종 중 상시근로자가 있는 소상공인이 대출실행 1년 후에도 고용유지를 하고 있으면 최초 2%인 대출금리를 1%로 인하한다. 대출한도는 업체당 1000만원으로 총 지원 규모는 5000억원이다.
접수는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홈페이지를 통한 온라인으로 받으며 12일 오전 9시부터 진행된다. 동시접속 완화를 위해 대표자 주민번호 출생연도 끝자리를 기준으로 5부제로 신청 받는다.
소상공인 정책자금 비대면 신청방법 (자료=중소벤처기업부)
5월 중에는 청년고용특별자금 5000억원에 대한 신청 접수를 받는다. 청년고용특별자금은 시중은행 대리대출로 진행되며 대출 후 1년간 고용유지 시 최초 1.73~2.13%인 금리를 0.4%p 인하할 계획이다.
민간금융기관 활용이 어려운 저신용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하는 저금리 대출도 추진한다. 지원규모는 1차 추경으로 증액된 2000억원을 포함해 총 1조원이며, 5월 중 지원한다.
융자조건은 업체당 1000만원, 대출금리는 고정금리 1.9%, 2년 거치 3년 분할상환방식이다. 구체적인 지원대상과 대출방식은 시행에 맞춰 향후 공고할 예정이다.
개인사업자에 대한 대출은 정책자금 누리집에서 신청, 심사, 약정까지 이뤄지며, 법인사업자는 온라인으로 신청, 심사 후 지역센터에 방문해 서면약정을 체결해야 한다.
고용연계 융자지원사업 신청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는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버팀목자금플러스 전담콜센터에서 상담 및 안내 받을 수 있다.
이은호
기자
많이 본 뉴스
최신 뉴스
- 장생포 고래를 품다…장생 아트플렉스 설계공모 '웨일 프레임' 당선
- 해수부, 연안크루즈 체험단 18팀 모집…부산~제주 3박 4일 일정
- 포천시, '2025년 에너지자립마을 조성사업' 협약 체결
- 주광덕 남양주시장, 도농고 진로 특강서 '꿈과 희망의 메시지' 전달
- 2025년 4월 수출 582억 달러…3개월 연속 증가세 이어가
- 2025년 1분기 기업 무역실적, 대기업 중심 수출입 감소세
- 대변화 시작…신길2구역, 도심 공공주택 복합사업으로 명품 주거지 탈바꿈
- 2025년 4월 수출입 운송비용, 항로 따라 혼조세 보여
- 군포시, 주거취약계층 주거상향 지원사업 찾아가는 이동상담소 본격 운영
- 경기도의료원, 간호간병통합서비스로 보호자 없는 안심 병동 서비스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