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벤처기업부(이하 중기부)는 27일부터 28일까지 '제1차 내 손으로 제안하는 창업정책 해커톤'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제1차 해커톤 주제는 ‘청년 창업정책 아이디어 발굴’로 본선 해커톤에 앞서 10일부터 3월 19일까지 K-스타트업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참가 신청을 받는다.
이번 해커톤은 ‘청년 창업’을 주제로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창업정책을 (예비)창업자가 직접 제안하고 정책 개발에도 참여하는 방식으로 기획됐으며, 앞으로도 중기부는 다양한 창업정책 주제에 대해 시리즈로 해커톤 개최를 구상 중에 있다고 설명했다.
해커톤이란 해킹(hacking)과 마라톤(marathon)의 합성어로서, 프로그래밍 분야에서 개발자·디자이너 등이 팀을 구성해 마라톤을 하듯 쉼 없이 결과물을 만드는 대회다. 최근에는 정부, 민간 등 다양한 분야에서 해커톤 방식을 차용해 활용 중이다.
제1차 해커톤의 참가 대상은 만 39세 이하 청년 창업자와 예비창업자로 개인 또는 4인 이하 팀을 구성해 참여가 가능하고, 10일부터 19일까지 정책 아이디어 1건과 함께 K-스타트업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하면 된다.
진행 절차는 참가자가 제출한 정책 아이디어에 대한 서류평가를 23일 실시하고 이를 통해 총 10팀, 40명이 본선 해커톤에 참가할 예정이다.
해커톤은 27일부터 28일까지 총 20시간 동안 이뤄지며 팀별 배정된 정책 멘토와 함께 아이디어를 구체화하고 최종 결과물까지 도출하게 된다.
이번 행사는 코로나19 감염 위험을 원천 차단하기 위해 참가 신청부터 평가, 해커톤까지 전체 과정을 화상회의 등 온라인을 통해 진행할 예정이다.
입상팀에게는 총 상금 1000만원과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상, 창업진흥원 원장상을 시상하고, 창업진흥원 정책자문위원으로서 정책개발에 직접 참여하는 기회도 부여한다.
자세한 사항은 K-스타트업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제1차 내 손으로 제안하는 창업정책 해커톤' 홍보 리플릿 (이미지=중소벤처기업부)
성창하
기자
많이 본 뉴스
최신 뉴스
- 장생포 고래를 품다…장생 아트플렉스 설계공모 '웨일 프레임' 당선
- 해수부, 연안크루즈 체험단 18팀 모집…부산~제주 3박 4일 일정
- 포천시, '2025년 에너지자립마을 조성사업' 협약 체결
- 주광덕 남양주시장, 도농고 진로 특강서 '꿈과 희망의 메시지' 전달
- 2025년 4월 수출 582억 달러…3개월 연속 증가세 이어가
- 2025년 1분기 기업 무역실적, 대기업 중심 수출입 감소세
- 대변화 시작…신길2구역, 도심 공공주택 복합사업으로 명품 주거지 탈바꿈
- 2025년 4월 수출입 운송비용, 항로 따라 혼조세 보여
- 군포시, 주거취약계층 주거상향 지원사업 찾아가는 이동상담소 본격 운영
- 경기도의료원, 간호간병통합서비스로 보호자 없는 안심 병동 서비스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