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아이오닉5와 기아 스포티지가 올해 가장 안전한 차로 선정됐다.
2021년 자동차안전도평가 전기차 최우수 현대 아이오닉5, 내연기관차 최우수 기아 스포티지 (자료=국토교통부)
국토교통부(이하 국토부)와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은 올해 자동차안전도평가(이하 KNCAP)에서 11개 차종을 평가한 결과, 전기차 부문에서는 현대 아이오닉5, 내연기관차 부문에서는 기아 스포티지가 각각 1위를 차지했다고 21일 밝혔다.
KNCAP는 법적기준보다 더 높은 수준의 실험 결과를 공개해 더 안전한 차를 만들도록 유도하는 정부 주도 평가프로그램이다. 충돌안전과 보행자안전성, 사고예방안전성 등 총 3개 분야의 19개 세부시험에서 받은 점수를 1~5등급으로 환산·평가한다.
국토부의 2021 KNCAP 결과에 따르면 11차종 중 8차종이 1등급, 나머지 3차종은 각각 2·4·5등급을 받았고 전기차와 내연기관차는 안전성에서 크게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기차 부문에서는 현대차 아이오닉5가 종합1등급 92.1점으로 최우수로 선정됐다. 우수차는 근소한 차이로 기아 EV6가 선정됐다. 기아 EV6는 종합1등급 91.9점을 받았다. 두 차량 모두 충돌안전성과 사고예방안전성 분야에서 90% 이상 우수한 점수와 등급을 얻어 메르세데스-벤츠 EQA 종합1등급 88.6점, 테슬라 모델3 종합2등급 85.1점 등을 제쳤다.
내연기관 부문의 최우수차는 기아 스포티지가 종합1등급 94.1점, 우수차는 기아 K8가 종합1등급 93.4점으로 선정됐다. 충돌안전성과 사고예방안전성 분야에서 90% 이상 우수한 점수와 등급을 얻었고, 보행자안전성 분야는 양호한 수준의 등급을 받았다.
그러나 국토부는 부문별 최우수·우수차량들의 경우 사각지대감시장치와 후측방접근경고장치 등 안전장치가 옵션으로 판매되고 있다며 안전장비의 대중화를 위해 완성차 업체들이 더 노력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편, 폭스바겐 제타는 충돌 시 인체상해치가 기준 미달로 충돌안전성 점수가 저조했고, 타 차종보다 첨단안전장치들도 장착되지 않아 사고예방안전성 등급·점수도 미흡하다고 평가 받았다. 폭스바겐 티구안도 마찬가지로 충돌 시 뒷좌석의 인체상해치가 기준 미달로 제타와 유사하게 충돌안전성 점수가 저조하게 나타났다.
두 차종 모두 충돌시험에서 어느 하나라도 인체상해치가 기준을 초과하면 시험항목 최종점수 0점을 부여하는 캡핑(capping)이 적용돼 점수가 낮게 나타났다.
또한, 자동차 판매를 위한 최소한 요건만 구비해 보다 높은 기준으로 시험하는 자동차안전도평가에 부합하지 못한 것으로 판단된다.
폭스바겐 제타는 동승자석 기준치를 초과해 자동차안전기준 미충족이 의심되는 만큼 국토부는 결함조사를 거쳐 필요 시 리콜 및 과징금 등 소비자 보호 조치를 취할 계획이다.
아울러, 전기차와 내연기관 부문별 1등급을 획득한 차량들 분야별 획득점수 평균을 비교해본 결과 충돌안전성과 사고예방안전성 분야는 큰 차이가 없었으나, 보행자안전성은 내연기관 부문이 6.7%p 비교적 우수한 결과를 보였다.
이는 내연기관 차량 중 아우디 A6에 전개형 후드가 장착돼 유일하게 1등급에 해당 하는 높은 점수를 기록한 영향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다만, 전기차들은 다양한 충돌시험을 통해 고전압배터리의 폭발·화재·감전 위험성이 자동차안전도평가에서 요구되는 안전수준을 충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국토부는 전기차와 내연기관 각각 부문별 최우수차와 우수차 선정결과 시상식을 개최하고, 자동차안전 정책 발전방안을 논의하는 세미나도 개최했다.
노형욱 국토부 장관은 이 날 격려사를 통해 정부의 자동차 정책 방향으로 "신기술 맞춤형 안전정책으로 세계적인 수준의 안전도를 확보하겠다"며 "미래차 시대를 위해 규제도 과감히 걷어내고, 적극적인 친환경차 보급 지원으로 탄소중립 2050 시대도 차질없이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자동차안전도평가 결과에 대한 세부사항은 자동차안전도평가 홈페이지, PC 및 스마트폰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시험영상은 유튜브 KNCAP 채널을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임지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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