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와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는 3월 14일부터 서울, 부산, 광주 등 주요 도시의 주민센터에서도 모바일 주민등록증을 신청할 수 있도록 전국 발급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기존에는 일부 지역에서만 가능했으나, 3월 28일부터는 주소지와 상관없이 모든 주민센터와 온라인(정부24)에서도 신청할 수 있다.
모바일 주민등록증 이미지
모바일 주민등록증은 실물 주민등록증과 동일한 법적 효력을 갖는다. 이에 따라 관공서, 은행, 공항, 병원, 편의점 등 기존 주민등록증이 사용되던 모든 곳에서 활용할 수 있으며, 선거 시 본인 확인 용도로도 이용 가능하다. 특히 15개 은행과 시스템 연계를 완료해 계좌 개설, 이체 한도 상향, 비밀번호 변경 등의 금융 업무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보안성을 강화하기 위해 블록체인, 암호화 기술이 적용됐으며, 본인 명의의 스마트폰 한 대에만 발급받을 수 있다. 발급 과정에서는 주민센터 방문, 신원 확인, 생체 인증 등을 거쳐 신뢰성을 확보했다. 또한, 스마트폰 분실 시 통신사와 연동해 모바일 주민등록증을 즉시 잠금 처리할 수 있도록 했다.
발급 방식은 IC칩이 내장된 주민등록증을 스마트폰에 접촉해 등록하는 방법과, 주민센터에서 QR코드를 촬영해 등록하는 방법 두 가지가 제공된다. 4월부터는 '대한민국 모바일 신분증' 앱뿐만 아니라 삼성월렛에서도 사용할 수 있으며, 국민은행, 네이버, 농협은행, 토스, 카카오뱅크 등 5개 민간 앱에서도 적용될 예정이다.
김창경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 위원장은 “모바일 주민등록증 도입으로 디지털 신분증 시대가 본격화됐다”며 “국민들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고기동 행정안전부 장관 직무대행은 “모바일 신분증을 활용한 혁신 서비스를 발굴하고 확산해 국민들이 디지털 플랫폼 정부의 변화를 체감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박성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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