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이하 해수부)는 2021년 4월 전국 무역항에서 처리한 항만 물동량이 전년 동월 1억 2277만톤 대비 6.6% 증가한 1억 3092만톤이라고 밝혔다.
인천신항 현장.
수출입 물동량은 전기차 등 친환경차 수출 증가로 자동차 물동량이 증가하고 석유화학제품 수출도 늘면서 전년 동월 1억 399만톤 대비 7.4% 증가한 총 1억 1167만톤으로 집계됐다.
연안 물동량은 수송량 비중이 높은 광석, 자동차 물동량이 증가해 전년 동월 1878만톤 대비 2.5% 증가한 1925만톤을 처리했다.
2021년 4월 컨테이너 물동량은 미국, 중국 등 주요 교역국의 경기 회복 영향으로 전년 동월 244만 TEU 대비 5.7% 증가한 258만 TEU로 집계됐다. 1TEU는 20피트 컨테이너 1개에 해당한다.
한편, 2021년 4월 전국 항만의 컨테이너 처리 물동량은 수출입 물동량과 환적 물동량이 모두 증가해 전년 동월 244만 TEU 대비 5.7% 증가한 258만 TEU를 기록했다.
수출입은 전년 동월 139만 TEU 대비 6.3% 증가한 148만 TEU를 기록했는데, 수출이 72만 TEU로 8.0% 증가했고, 수입은 76만 TEU로 4.8% 증가하는 등 수출 물동량의 증가 폭이 크게 나타났으며, 특히 미국을 상대로 한 수출입이 9.3% 늘어나 대미 수출입 증가세가 이어졌다.
환적은 전년 동월 103만 TEU 대비 5.0% 증가한 108만 TEU를 기록했다.
항만별로 봤을 때 부산항은 수출입, 환적물량이 모두 증가해 전년 동월 182.9만 TEU 대비 6.6% 증가한 195만 TEU를 처리했다. 인천항은 지난해 베트남과 중국 항로 개설에 힘입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6.4%증가한 29만 5000 TEU를 처리했다.
광양항은 해운동맹 재편에 따른 항로 통폐합의 영향으로 2.9% 감소한 17만 7000TEU를 처리했다.
앞서 HMM이 세계적인 해운동맹인 `디 얼라이언스(THE Alliance)`에 가입해 항로가 통폐합되면서 중동노선이 폐지됐다.
지난달 전국 항만의 비컨테이너 화물 물동량은 모두 8542만톤으로 전년 동월 8288만톤 대비 3.1% 증가했다.
품목별로 자동차 물동량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57.5% 증가한 893만톤을 나타냈다.
북미와 유럽 시장에서 전기차와 하이브리드차 등 친환경 자동차 물동량이 증가하면서 친환경 자동차와 부품 수출이 늘어난 영향이 컸다.
광석은 광양항 물동량 확대에 힘입어 4.9% 증가한 1134만톤을 나타냈다. 반면 유연탄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1.7% 감소했다. 원유, 석유정제품, 석유가스 등 유류도 광양항, 울산항, 평택·당진항의 수입 감소 탓에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4% 줄어든 3613만톤에 그쳤다.
박영호 해양수산부 항만물류기획과장은 "코로나19로 인한 경제 불확실성이 상존하고 있지만, 백신 보급 확대와 주요국의 적극적인 경기부양책으로 인해 수출입 물동량이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컨테이너 장치율 및 항만 물동량 흐름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해 수출화물 반출입이 원활하게 될 수 있도록 터미널 운영 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성욱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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