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자원봉사센터는 타임뱅크 프로그램으로 관계중심 자원봉사를 시도한다. (자료=서울시)
서울시자원봉사센터는 타임뱅크 프로그램으로 지역사회 주민 누구나 봉사자로서 함께 활동하는 “우리동네 시간은행”과 시민주도형 단체발굴을 위한 타임뱅크 스타트업 “서로-연결 프로젝트”, 청소년봉사학습을 위한 “연결된 배움” 모듈개발 등을 관계중심 자원봉사를 시도한다고 전했다.
관계중심의 자원봉사는 코로나 감염증 대유행으로 가족과 공동체의 일상이 붕괴되고, 사회적․경제적․정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시민들이 ‘외로움’과 ‘고립감’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서로 도움을 주고받는 상호봉사의 호혜적 가치를 추구한다.
서울시자원봉사센터는 관계중심의 자원봉사를 실현하기 위해 타임뱅크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봉사자와 수혜자로 구분되는 자원봉사와는 다르게, 다자간 도움을 주고받아 상호작용하는 관계를 만들어내는 새로운 자원봉사를 시도하고 있다.
첫 번째 타임뱅크 프로그램인 “우리동네 시간은행”은 타임뱅크 코리아와의 컨소시엄을 통해 관악구, 노원구, 서대문구에서 시범운영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노원구에서는 자원봉사 캠프를 중심으로 직접 타임뱅크를 운영하고 있다.
노원구 자원봉사 캠프와 시민모임이 운영하는 “우리동네 시간은행”은 매월 '매칭데이'를 열어 회원들의 도움수요를 조사해 서로 연결해 준다. 말벗․산책․장보기․외출동행과 같은 일상적인 작은 도움부터 시작해, 문서작성․악기연주․영어회화 등 다소 전문성이 필요한 도움까지 다양하다.
'매칭데이'와 더불어 진행되는 '서로배움․함께나눔 교실'에서는 요리, 공예 등에 다양한 재능 있는 회원이 다른 회원들에게 그것을 가르쳐 주고, 여유분 만들어 다른 이웃과 나누는 활동도 함께 진행한다. 이렇게 시간은행에서 주고받은 도움활동은 각 회원의 도움교환통장에 시간단위로 기록되며, 은행에서처럼 도움을 준 시간을 인출해 다른 도움을 받는데 사용할 수 있다.
노원구에서 우리동네 시간은행에 참여하고 있는 이병열 코디네이터는 “받기만 하던 어르신들이 함께 시간은행에 참여하면서 다른 사람들을 자신도 도울 수 있어 기쁘고 뿌듯하다 말해 보람을 느낀다”면서 “시간은행이 왕성하게 운영된다면 동네에서 이웃과 이웃이 연결되는 행복한 마을을 만들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두 번째 타임뱅크 프로그램인 시민주도형 타임뱅크 스타트업 “서로-연결 프로젝트”는 코로나 블루 극복을 위한 작은 소모임 활동부터 온라인 비대면 활동까지 다양한 방법으로 이웃과 이웃을 연결하는 단체와 시민모임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캘리엄마, 맛세상, 언어과피, 경희대 체사모, 명지사랑봉사단 등 많은 단체와 시민모임이 공모사업에 응모하였으며, 그중 총 10개 팀이 지원사업에 선정되었다. 단체들은 10월부터 11월까지 약 두 달간 코로나 블루 극복을 위한 ‘서로-연결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맛세상’팀은 코로나19로 만나지 못하는 다섯 가족이 화상회의 서비스 Zoom을 활용해 이웃 간 소통하는 ‘맛보자 재밌는 세상’ 프로젝트를 시도한다. 재능맘(재능 있는 엄마)이 보드게임, 독서도론 등의 일일강사가 되어 부모와 자녀, 각 가족 간의 교류와 소통이 보다 잘 이루어질 수 있도록 촉진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체육을 전공으로 하는 대학생으로 구성된 ‘경희대 체사모’팀의 ‘OSTD(Online Sports Talent Donation)’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코로나19로 실외활동을 하지 못하는 서대문구 희년 타임뱅크 어르신 회원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체육교실을 열어, 실내에서도 운동을 하실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그 밖에도 재능 있는 지역주민을 요리강사로 초빙해 간단한 반찬 만드는 방법을 알려주고 이웃과 나눌 반찬을 만들어 배달하거나, 지역주민들이 함께 반려동물을 위해 수제간식을 만들고 동네산책을 시키는 등 함께 돌보는 다양한 활동이 서로-연결 프로젝트를 통해 타임뱅크 방식으로 진행된다.
세 번째 타임뱅크 프로그램은 청소년들이 상호호혜의 경험을 통해 봉사의 의미를 학습해볼 수 있도록 청소년봉사학습 타임뱅크 실행모듈 ‘연결된 배움’ 이다.
서울시자원봉사센터는 2018년부터 ‘서울형봉사학습실천학교(이하 실천학교)’를 운영하는데, 2021년 실천학교를 통해 청소년들이 자신의 재능을 바탕으로 스스로 활동을 기획하고 상호 호혜의 경험학습을 할 수 있도록 새로운 봉사학습 콘텐츠를 보급하는 타임뱅크 실행 모듈 ‘연결된 배움’을 시도하고 있다.
‘연결된 배움’은 청소년들이 그간 자신이 겪어온 자원봉사에 대하여 리뷰하고 자신과 친구들의 재능을 들여다보며 발견·연결하는 워크숍으로 구성된다. ‘연결된 배움’ 모듈 개발은 청소년들이 보다 다채로운 활동을 경험할 수 있도록 다양한 문화예술교육 그룹이 함께 하고 있다.
서울시자원봉사센터 김의욱 센터장은 “관계 중심의 타임뱅크 운영을 통해 경험하는 자원봉사는 코로나19 시대에 맞는 보다 창의적이고 다양한 활동을 만나볼 수 있는 기회로서, 모두가 서로에게 봉사하며 신뢰할 수 있는 공동체를 만들어가기 위한 시작이 될 것이라고 기대한다”고 밝혔다.
윤승원
기자
헤드라인 뉴스
-
'부담경감 크레딧' 사용처, 통신비와 차량 연료비까지 확대
중소벤처기업부(장관 한성숙, 이하 중기부)는 8월 6일 `부담경감 크레딧`의 사용처를 통신비와 차량 연료비까지 확대한다고 밝혔다. 중기부는 8월 6일 `부담경감 크레딧`의 사용처를 통신비와 차량 연료비까지 확대한다고 밝혔다.기존에는 전기·가스·수도요금, 국민연금, 건강보험, 고용보험, 산재보험 등 총 7개 항목에 한해 크레
-
환경부 장관, 가습기살균제 피해자·유족에 직접 사과
환경부(장관 김성환)는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안호영 위원장과 함께 8월 6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 제1세미나실에서 가습기살균제 피해자단체 대표들을 만나 다양한 의견을 청취했다. 김성환 환경부장관이 6일 오후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가습기살균제 피해자 대표와의 간담회에서 피해자 분들의 의견을 경청하고 있다. 이번 간담회는 지난해 6월 대법원이 가
-
김광용 재난안전관리본부장, 전남 집중호우 피해 현장 점검
행정안전부(장관 윤호중) 김광용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은 8월 6일 지난 3~4일 집중호우로 인한 침수 피해가 집중된 전라남도 함평군과 무안군 일대 현장을 방문해 응급 복구 상황을 점검했다. 김광용 행정안전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이 5일 정부세종청사 중앙재난안전상황실에서 호우 대처 중대본 회의를 주재하고, 피해 최소화를 위한 8.6~7일 취약시간대 호우 대
-
중소기업부, 관세 현안·수출 애로 해소 위한 정책현장투어 실시
중소벤처기업부(장관 한성숙, 이하 중기부)는 8월 6일 중소기업 분야 정책현장투어 두 번째 행선지로 경기도 소재 `실리콘투` 물류센터를 방문해 수출 중소기업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개최하고 현장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한성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6일 경기 광주 (주)실리콘투에서 열린 `제2회 중소기업 정책현장투어`에서 참석자들과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
"안전은 타협 불가" 근로복지공단, 중대재해 제로화 위한 안전경영 본격화
근로복지공단(이사장 박종길)은 국민과 직원의 안전을 최우선 가치로 삼고 중대재해 제로화를 위한 선제적 안전경영을 본격 추진한다고 8월 6일 밝혔다. 지난달 25일, 근로복지공단 박종길 이사장이 인천 남동구 구월동 경인지역본부 신축공사 현장에서 안전경영을 실시하고 있다. 이번 안전경영 강화 조치는 최근 이재명 대통령이 중대재해 근절을 위해
-
김윤덕 국토교통부 장관, 취임 첫 행보로 12·29 여객기 참사 유가족 만나
김윤덕 국토교통부 장관은 취임 후 첫 공식 일정으로 8월 6일 오전 무안국제공항을 방문해 12·29 여객기 참사 유가족과 면담을 갖고 사고현장을 점검하며 정부의 소통 의지를 보였다. 김윤덕 국토교통부 장관은 취임 후 첫 공식 일정으로 8월 6일 오전 무안국제공항을 방문해 12 · 29 여객기 참사 유가족과 면담을 갖고 사고
-
바다와 숲이 공존하는 안산 바다향기수목원, 여름 휴가 명소로 주목
바다와 숲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 경기도 안산 대부도 바다향기수목원이 여름 휴가철을 맞아 방문객들의 발길을 사로잡고 있다. 암석원의 여름시원한 바닷바람을 맞으며 서해안을 조망할 수 있는 이곳은 다양한 여름꽃들이 만개해 싱그러움을 더하고 있다. 바다향기수목원에는 산림청 지정 보호식물인 개정향풀을 비롯해 무궁화, 나무수국, 능소화 등 나무의
-
고양시청 역도팀 국제대회 선전…`나고야 아시안게임` 메달 기대감 높여
고양특례시 소속 직장운동경기부 역도팀이 중국 푸저우에서 열린 `2025 동아시아역도선수권대회` 및 `2025 한·중·일 국제역도경기대회`에서 뛰어난 기량을 선보이며 총 금메달 9개, 은메달 3개를 획득했다. 고양시청 역도팀 국제대회 선전...`나고야 아시안게임` 메달 기대감 높여이번 대회는 동아시아역도연맹 및 한중일 3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