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부장 기업의 기술지원을 목표로 32개 공공연구기관이 참여하는 ‘소부장 융합혁신지원단’’이 공식 출범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7일 오후 2시, 대한상의에서 성윤모 장관, 대표 공공연구기관장, 공영운 현대자동차 사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출범식을 갖고 융합혁신지원단이 본격 활동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이는 소재·부품·장비산업 경쟁력강화를 위한 특별조치법 시행에 맞춰 소부장 기업의 기술력 향상을 효율적으로 지원을 하기 위한 것으로 이날 출범식에서는 융합혁신지원단과 기업간 협력모델의 첫 번째 사례로 자동차 분야 상생협력 협약도 체결됐다.
융합혁신지원단은 소부장 기업들의 지원수요가 높은 정부출연연, 특정연구기관, 전문생산기술연구소 등으로 구성되며 기업의 접근성을 고려해 한국산업기술진흥원 원장이 단장이 맡기로 했다.
융합혁신지원단 내에는 참여기관장이 위원인 운영위원회를 두는 한편 ‘기업지원데스크’를 설치해 기업의 기술지원 수요와 융합혁신지원단 지원서비스의 연결, 참여 기관들간 협력활동을 실질적으로 지원한다.
융합혁신지원단의 출범으로 소부장 기업들은 1만1천명의 연구인력과 2만6천개의 테스트장비 등 공공연이 보유한 연구자원을 보다 쉽게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를 위해 융합혁신지원단에 속한 연구인력과 장비를 DB화하고 연구인력의 기업파견 등에 대한 지원 및 인센티브 등도 정비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산업부는 금년 테스트베드 장비구축 1394억원, 신뢰성활용 200억원, 양산평가 400억원 등 약 2000억원을 투입해 100대 핵심품목의 기술개발 성과가 실제 양산으로 이어지도록 지원할 계획이며 융합혁신지원단의 활동이 정부의 지원과 수요기업간 미스매치를 최소화하고 지원성과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성윤모 장관은 일본 수출규제와 코로나 바이러스의 세계적 확산에 따른 국제공급망 불안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중요한 상황이라고 강조하면서 융합혁신지원단이 ‘연대와 협력’을 통해 소부장 산업의 경쟁력을 높이는 모범 사례가 될 수 있도록 공공연구소 기관장들의 적극적 관심과 지원을 주문했다.
출범식에 이어 현대자동차와 코리아에프티 등 300여개 협력사, 융합혁신지원단이 참여하는 3자간 자동차분야 상생협력 협약이 체결됐다.
이는 자동차 부품 신뢰성 향상 및 기술개발 등을 위해 협력하기로 한 첫 사례이자, 소부장 협력 생태계를 대표하는 사례로서 그 의의와 성과에 대한 기대가 매우 크다.
현대차는 2025년까지 부품 신뢰성 향상 과제 250개를 마련하고 ‘부품 신뢰성 개발 가이드라인’을 협력사와 공유하는 한편 융합혁신지원단의 도움을 받아, 부품의 신뢰성을 높여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현대차 공영운 사장은 협력사와 협업해 신뢰성 개발 생태계가 정착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며 이를 통해 자동차 부품산업 전반의 경쟁력 향상을 도모할 것이라고 밝혔다.
융합혁신지원단장은 “체계적인 기업수요 대응 및 지원서비스 확대 등을 통해 자동차분야 뿐만 아니라 반도체, 디스플레이 등 타 산업분야로 협업이 확산될 수 있도록 융합혁신지원단이 중심이 되어 적극적으로 기업 지원을 하겠다”고 말했다.
이승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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