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청 전경
광명시 상 ․ 하수도 공기업 예산회계 업무가 현행 수기 처리 형태에서 ‘전자적 시스템 지출방식'(e뱅킹시스템)으로 바뀐다.
시는 상 ․ 하수도 공기업 회계부정 방지와 비효율적인 금융업무 처리방식을 개선하고자 1억 5400만원을 투입하여 예산회계 업무를 e뱅킹시스템으로 바꾼다고 2일 밝혔다. 시는 우선 2일부터 시범서비스를 시행하고, 9일부터 단계적으로 전환할 계획이다.
광명시는 매년 상 ․ 하수도 공기업 예산회계 규모가 커짐에 따라 회계업무 의 투명성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e뱅킹시스템을 일괄 도입하기로 결정하고 지난 9월 우리은행과 협약을 체결했다.
상 ․ 하수도 공기업의 경우 일찍이 도입된 일반회계와 달리 그 동안 지급명령한 지출증빙 서류를 은행에 서류로 전달해 처리하는 등 현재 회계시스템과 연동이 되지 않아 회계부정과 업무효율에 취약하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시는 이번 e뱅킹시스템 일괄 전환으로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고 ‘지방공기업 예산회계시스템(LOBAS)’와 연동하여 금융정보를 제공, 실시간 자금통제(모니터링)까지 가능한 수준으로 획기적으로 개선했다.
e뱅킹 시스템을 이용하게 되면 은행에 전산으로 전송하게 되어 지출업무 처리시간이 대폭 단축되고 실시간 대량 계좌이체 등이 가능해 지출이 더욱 정확하고 신속하게 이루어져 서비스가 크게 향상 될 것으로 기대된다.
광명시는 향후 수도요금시스템과 예산시스템이 연동되는 세입e뱅킹 및 회계담당자가 실시간으로 자금운용상황을 파악 할 수 있는 자금관리시스템까지 개발하여 단계적으로 선진 예산회계 운영시스템 도입을 완료할 예정이다.
광명시 관계자는 "이번 상 ․ 하수도 공기업 e뱅킹시스템 도입을 통해 더욱 신속하고 정확한 업무 처리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시스템 전환이 차질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성창하
기자
많이 본 뉴스
최신 뉴스
- 장생포 고래를 품다…장생 아트플렉스 설계공모 '웨일 프레임' 당선
- 해수부, 연안크루즈 체험단 18팀 모집…부산~제주 3박 4일 일정
- 포천시, '2025년 에너지자립마을 조성사업' 협약 체결
- 주광덕 남양주시장, 도농고 진로 특강서 '꿈과 희망의 메시지' 전달
- 2025년 4월 수출 582억 달러…3개월 연속 증가세 이어가
- 2025년 1분기 기업 무역실적, 대기업 중심 수출입 감소세
- 대변화 시작…신길2구역, 도심 공공주택 복합사업으로 명품 주거지 탈바꿈
- 2025년 4월 수출입 운송비용, 항로 따라 혼조세 보여
- 군포시, 주거취약계층 주거상향 지원사업 찾아가는 이동상담소 본격 운영
- 경기도의료원, 간호간병통합서비스로 보호자 없는 안심 병동 서비스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