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남군을 사통팔달 전국으로 잇는 교통망 확충을 위한 대규모 사업들이 순풍을 타고 있다.
해남역에서 시작한 날개짓, 사통팔달 해남시대 연다
해남군은 지리적 접근성 개선을 위해 철도와 도로 연결을 비롯해 확포장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신규사업 및 계획 반영에 대해서도 지속적인 건의를 이어오고 있다.
이런 가운데 지난 9월 27일 목포∼보성선이 개통되면서 해남에 철도시대가 문을 열었다.
목포보성선 공사는 국비 1조6,488억원이 투입돼 2003년 공사를 착공한지 무려 23년만에 개통됐다.
해남역에는 하루 10회 기차가 운행하면서 목포에서 부산까지의 승객을 싣고 달리게 된다. 현재는 무궁화호와 새마을호가 운행중에 있지만 신보성∼순천 구간의 전철화가 완성되는 2030년에는 전철이 운행할 예정이다.
이에따라 해남군은 서울에서 무안공항을 거쳐 해남으로 고속철도(KTX)를 연결하기 위해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에 총력을 집중하고 있다. 호남 고속철과 이번에 개통된 목포보성선을 연결하게 되면 해남에서도 환승없이 서울까지 기차로 갈 수 있게 된다.
해남군은 서울∼제주간 고속철도 개설사업도 동시에 건의하고 있다. 서울 제주 고속철도 개설사업은 사업비가 27조정도 소요되는 대규모 국책사업으로, 해남군은 수년 전부터 해남-완도를 거쳐 제주를 연결하는 고속철도 노선 개설 방안을 모색해 오고 있다.
해남과 신안을 연결하는 국도77호선 연결공사는 현재 47%의 공정률을 보이고 있으며 오는 10월 말이면 해저터널 2.7㎞ 구간이 전부 완료된다. 전체 공사는 27년 8월 준공 예정으로 총사업비 2,453억원이 소요된다.
지방도 확포장공사도 순조롭게 진행 중이다.
해남읍에서 대흥사간 4차로 확포장공사는 현재 수자원공사 관로 이설 공사에 착수했으며 2028년 5월 최종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총 527억원의 사업비가 소요된다.
마산∼산이간 지방도 확포장공사도 지난해 착공해 편입부지 보상협의를 위한 감정평가가 진행 중이다.
특히 마산∼산이간 지방도 확포장공사에는 해남군과 주민들의 건의에 따라 전 구간 농기계 도로 개설을 위한 설계변경 작업을 진행 중으로, 빠르면 올해 말 변경 설계안이 만들어져 주민들에 대한 설명회 및 보상협의가 이루어질 전망이다.
광주에서 해남을 연결하는 고속도로 사업은 지난해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한데 이어 현재 국토부에서 타당성 조사를 진행중으로, 2034년 개통을 목표를 순조롭게 행정절차가 진행 중이다.
광주∼해남간 고속도로가 완공되면 광주에서 해남까지의 소요 시간이 40분대로 접어들게 돼 해남 교통망의 기초 인프라가 대부분 완성되게 된다.
명현관 해남군수는 "대형 SOC사업은 지역개발의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어 조금도 긴장감을 늦출 수 없이 중앙부처와 계속 협의하고 군민, 정치권과도 협업체계를 구축하고 있다"며 "계획했던 사업들이 꼭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앞으로도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강석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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