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송추계곡 생태 복원사업...친수 환경 조성, 주말 교통정체 해결해야 - 국민의힘 안기영 위원장, 주민대표 및 북한산국립공원도봉사무소 관계자들과 간담회 개최
  • 기사등록 2020-10-31 15:00:59
기사수정

송추계곡은 “훼손지 생태축 복원사업”이 진행되고 있다. 약 45억원의 예산으로 송추계곡의 생태환경을 복원하고 아울러 마을이 인접한 계곡 주변의 고질적 수해예방이 목적이다. 


송추계곡 송추2교 부근 공사 현장 모습. 깨끗하게 정비되었으나 생태복원이 필요하다. 

사업내용은 노후 상가 철거지역 대상 식재, 기존 노후 마을길 정비(L= 1,167m), 송추계곡 수해방지를 위한 하류 하폭 정비(L=762m), 기존 자연형 여울 개량(5개소) 및 교량 확장(4개소) 등이다. 

 

노후 상가 철거지역 식재는 2018년에 완료되었고, 2018년 수해 때 계곡이 범람하여 주민들이 많은 피해를 입었기 때문에 기존 교량을 철거하고 하폭을 넓히고 이에 따라 송추2교 등 교량을 설치하는 공사가 올해 말까지 진행된다. 

 

생태복원은 고마리, 골풀, 억새 등 수변식물과 북방산개구리, 한국계곡산개구리 등 양서류와 버들치 등 어류가 계곡에 살게 하는 것이다. 


송추계곡 생태복원 예상도. 현 수변식물 종자살포 계획대상지(좌) 향후 수변식물 복원 후 예상도(우)

국민의힘 양주시 당원협의회 안기영 위원장은 지난 10월 22일 김종길 양주시의회 의원, 상가번영회장, 이장 등 주민대표와 함께 북한산국립공원도봉사무소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개최하고 이번 공사를 계기로 송추계곡이 옛명성을 되찾도록 노력하기로 하였다. 

 

주민대표들은 계곡주변에 억새 등 수변식물을 많이 식재하여 자연형 계곡으로 만들어 줄 것과 주말이면 진입도로의 교통혼잡이 매우 심각하기 때문에 진입도로의 확충을 요망하고 있다. 

 

송추계곡 생태복원을 위한 간담회 (사진=안기영 당협위원장 제공)

안기영 위원장은 “예전에는 송추계곡하면 계곡에 발도 담그고 휴식을 갖는 곳으로 명성이 있었다. 그런데 최근에 몇 번 가보니 계곡의 건천화 현상이 심하다는 것을 느꼈다. 이번 사업을 국립공원관리공단에만 맡기지 말고 양주시가 적극 나서 친수 환경을 조성하여 옛 송추계곡의 명성을 되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양주시가 진입도로의 확충함과 동시에 우회도로와 신호체계를 정비하여 주말 교통정체를 해결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0-10-31 15:00:59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